영남대학교 박정희새마을대학원영남대학교

모바일메뉴 열기
 

대학원소개

원장인사말

이병완

박정희새마을대학원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대한민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건국한 세계 모든 나라 중에서 가장 경이로운 사회경제적 발전을 이룬 나라입니다. 1960년대 초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였던 대한민국은 2010년에 OECD 선진 원조 공여국의 일원이 될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반세기라는 짧은 기간에 세계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이러한 위대한 업적을 이룬 나라는 세계사적으로도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의 설립목적은 한국의 성공적인 사회경제적 발전과 새마을운동의 경험을 널리 세계인과 공유함으로써 인류공영에 이바지하고, 우리의 국격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설립목적이 ‘자조와 협동, 나눔과 배려, 봉사와 헌신 등 새마을운동의 공동체정신’을 글로벌 차원에서 실천함으로써 실현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개발도상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부터 매년 수십 명의 젊은이들을 선발하여 우리의 성공적인 경제발전의 성공전략과 경험, 박정희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리더십, 각종 공공정책의 내용과 집행과정, 새마을운동의 성과와 경험 등을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교육시켜 개발도상국과 원조수원국의 빈곤 퇴치와 자조ㆍ자립적 발전기반 구축에 참여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6.25전쟁 당시 그리고 그 이후 오랫동안 세계 각국의 도움을 받아 세계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원조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발전한 한국의 세계 이웃나라들을 위한 보은의 일환이자, 선진 한국인의 신성한 소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의 석사학위과정에는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 「새마을국제개발전공」을, 「공공정책및리더십학과」에 「공공정책 및 리더십전공」을, 「지속가능발전학과」에 「산림 및 환경정책전공」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정책연구와 실무경험을 고루 겸비한 우수한 교수진과 더불어 학생들이 최고의 교육을 받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은 개도국의 절대빈곤 극복과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하고자 하는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인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글로벌 인재가 되기를 희망하는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우리는 우리 대학원에서 수학한 인재들이 국제사회에서 상호협력과 공존공영의 인류애를 실천하게 될 때, 그것이 곧 대한민국의 국격을 드높이고 우리 국민이 세계인의 사랑과 존경을 얻게 되는데 기여하리라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장 이병완